포토/TV | 커뮤니티 | 네티즌토론 최종편집일시:2023.03.25 (토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최종편집일시:2023.03.25 (토요일)
전체기사 정치 지방자치 경제 사회 문화/복지 생활법률 교육 사설·칼럼 카메라고발 좋은글/시 주간날씨
전체보기
뉴스 홈 생활법률  기사목록
 
독립공원을 돌아보며
김선태
기사입력 2013-06-24 오전 10:37:00 | 최종수정 2013-06-24 오전 10:37:35   

서대문구 현저동 독립공원<현저동 101번지>은 우리나라 역사상 아주 슬픈 곳이고,우리가잊어서는 안 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런데 여기 독립공원에는 엄밀하게 말해서 두 곳이 공존하는 셈이다.

독립공원하면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포함해서 말하는 사람도 있고, 독립공원만을 따로 떼어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여기서 정확하게 따져 보니. 독립공원은 독립문이 있고, 독립운동 추모비와 삼일운동기념탑이 있는 곳까지의 공원으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는 울타리로 나뉘어져 있어서 분명 따로 보아야 한다.

여기 독립공원의 주요 시설물은 가장 중요한 것이 독립문이다.

[독립문]은 서재필을 비롯한 독립협회 회원들이 중국의 사신을 맞이하던 영은문을 뜯어 치우고 그 자리에 우리나라가 중국의 속국이 아님을 나타내는 독립문을 세우기로 한 것이다. 스위스인 기사 세레진 사바친이 설계하고 1895년 국민의 성금으로 시작하여 1896년에 공사가 시작되어 1897년11월20일에 완공이 된 것이다.그러나 이 독립문은 엄밀하게 말해서 현재의 위치가 아니라 본래의 위치에서 북서쪽으로 약 70m 정도를 옮겨 세운 것이다.

1979년 성산대로를 건설하면서 사직터널과 금화터널을 잇는 육교를 새우면서 독립문의 바로 위를 지나게 설계 되어서 약간 더 북쪽으로 옮겨 세우게 된 것이다. 독립문을 지나서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쪽으로 자리를 옮겨 가면서 독립공원에 있는 시설을 차례로 소개를 하면 [송재서재필박사의 동상]이 있다. 송재서재필 박사는 본가는 전남 화순이었지만 태어난 곳은 외가인 전남 보성군 문덕면에서 태어나서 자랐다. 미국에서 의학박사학위를 받은 분으로 독립협회를 조직하여 독립신문과 독립문을 만들어 우리들에게 독립심을 키워주신 분으로, 한글을 더욱 보급하게 만든 은인으로 기억이 되는 분이다.

다음으로 독립관이 있다.

여기에는 독립운동을 하시다가 순국하신 영령들의 위폐를 보관하는 장소로 되어 있고,지하에는 순국선열 유족회가 자리 잡고 있다. 이곳의 순국선열유족회는 거의 성격이 맞지 않는 광복회와 합병이 되어서 사실상 별로 법적인 보호나 지원을 받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다음으로 [삼일독립선언기념탑]이 지하철 3호선 독립문쪽으로 보인다. 삼일운동 때에 태극기를 들고 독립을 외치는 모습을 새긴 탑으로 뒷면 벽에 독립선언서가 새겨져 있다.

마지막으로 이 공원에서 가장 크고 웅대한 시설이 바로 [순국선열추모탑]이다. 가장 깊은 곳에 우뚝 선 추념탑은 일단 그 크기에 놀랄만한 모습이다. 그러나 그 보다 더한 이 추념탑의 백미는 바로 탑뒤편 벽에 새겨진 선열들의 독립운동 모습과 일제의 탄압모습을 새긴 부조이다. 모두 8장면으로 구성된 이 부조는 실물대의 크기로 새겨져 있어서 더욱 실감이 나고 8장면 하나하나가 우리 독립운동의 생생한 모습이란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있다.
기사제공 :
 
 
 
 
네티즌 의견
전체 0   작성자 작성일
 
의견쓰기
이름     비밀번호 
 
무지갯빛 옷
마 덩굴보다 못한 인간!
 기사목록 보기
 
  생활법률 주요기사
부동산 소유권이전 특별조치법 이정의기자
'안전벨트 미착용' 보험사 감액 약관 "무효"
봉투 겉면에 빨간 글씨 독촉장 못쓴다.
무지갯빛 옷
百姓이 될 것인가? 市民이 될 것인가?(2)
마 덩굴보다 못한 인간!
노동 법률상담
잃어버린 세월 <1>
 
 
주간 인기뉴스
 
인기 포토뉴스
여름 열대야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관리자모드
 



명칭 : 서대문방송 /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85 / 등록일자 : 2011년 09월 30일 / 발행인  / 편집인 : 이정의 / 주소 :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7길 19-6  (우)120-832 / 발행일자 : 2011년 9월 30일/전화번호 : 02)336-3434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혁:010-2278-2558

Copyright(c)2023 서대문방송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